본문 바로가기
d브리핑 인플루언서

1월 19일부터 오미크론 변이 확진자 대상 재택치료 허용

by 디지털 노마드 27 2022. 1. 23.
반응형

출처 : 총리실 제공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결과

2022. 1. 19. 정부서울청사

 

    * △오미크론 변이 확진자 재택치료 허용, 동거인의 감염예방 등 위해 KF94  마스크 착용 및 환기 중요
      △외국인 감염 방지 등 위해 주한미군부대 인근 다중이용시설 등 점검, 다국어 홍보문 안내 등 방역관리 방안 실시

 

출처 : 총리실 제공

김부겸 국무총리 모두 발언

 

오미크론의 확산 속도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신규확진자 4명 중, 1명꼴로 오미크론에 감염되고 있으며, 특히 호남권, 경북권, 강원권을 중심으로 오미크론 점유율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르면 금주 내에 오미크론이 국내 우세종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지난주에 발표한 대로, 정부는 ‘속도’와 ‘효율성’에 방점을 둔 오미크론 대응전략을 조속히 실행해 나가겠습니다. 검역 강화, 역학조사 효율화, 병상 확충, 먹는 치료제 사용 등 우선 추진할 과제는 곧바로 시행하면서 방역상황에 맞게 계속해서 보완해 나가겠습니다.


  신속항원검사 활용, 동네 병·의원 참여 등을 통한 진단검사 및 치료체계 개편과 같이, 큰 틀의 변화가 필요한 과제는 현장에서 혼선이 없도록 치밀하게 준비해서 실행하겠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에서 확인되고 있듯이, 오미크론이 우세종이 되면 그 확산속도가 더 빨라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준비된 전략에 따라 빈틈없이 대비한다면 확진자 수가 늘더라도 충분히 위기를 극복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의료계의 적극적인 협력과 국민 여러분의 방역 참여를 다시 한번 요청드립니다.


  백신접종은 오미크론 변이에도 여전히 효과적인 대응수단 입니다. 특히, 3차 접종까지 마치면 오미크론 감염을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현재, 60세이상 어르신들의 3차 접종률이 83.9%까지 높아진 반면, 50대 이하에서는 아직도 40.8%에 불과합니다. 

 

특히, 20~30대 젊은 층은 31% 정도이고, 체류 외국인의 경우 28.7%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물론 이 부분은 2차 접종이 끝난 시기에서 3개월이 경과하지 않아서 그런 부분이 있습니다만 3차 접종에 조금 더 저희들이 속도를 내야겠습니다.


  3차 접종을 늦추면 늦출수록 오미크론의 위협에 더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나 스스로와 가족, 이웃의 안전을 위해 적극적인 3차 접종 참여를 요청드립니다. 

 

정보 습득에 어려움이 있는 외국인에 대해서는, 관계부처와 지자체들이 직접 나서서 사업장과 국가별 커뮤니티, 밀집거주지 중심으로 집중적인 홍보와 안내를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코로나는 면역이 취약한 집단을 여지없이 공격해왔습니다.

 

오미크론의 위협이 임박한 시점에서 청소년의 예방접종률을 높이는 것도 시급한 과제입니다.


  접종후 이상반응 신고율만 보아도 청소년은 0.27%에 불과합니다. 

 

성인보다 훨씬 낮고 대부분은 경미한 증상에 불과합니다. 

 

정부는 부모님의 걱정을 덜어드리기 위해, 청소년의 경우 이상반응 발생시 의료비 지원 조건을 더 확대했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예방접종에 적극 참여해 주실 것을 각 가정에 요청드립니다.


  지난주, 방역패스와 관련된 법원의 판결 이후 현장에 혼란이 있었습니다. 

 

정부는 이를 바로 잡고, 현재의 방역상황에 맞도록 방역패스 적용 시설을 일부 조정한 바 있습니다. 

 

오늘은 접종자와 미접종자를 함께 보호한다는 방역패스 제도의 취지를 살리고자, 이상반응 때문에 입원치료를 받은 분들까지 방역패스 대상자로 인정해 드리고자 합니다.

출처 : 총리실 제공

정부는 방역패스를 방역상황에 맞게 탄력적으로 운영하겠습니다. 

 

현장의 혼선과 불편은 줄이고, 국민적 수용성은 높여 나가겠습니다. 

 

방역패스의 적용 대상과 수준은 정해진 답이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공감대와 합의를 이루어 가는 과정이다, 정부는 이렇게 판단하고 있습니다. 

 

국민들께서 더 이상 불편과 혼란을 겪지 않도록, 관련 소송에 대한 법원의 조속한 결정을 간곡히 요청드립니다.


  내일은 우리나라에서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나온지 2년째가 되는 날입니다. 

 

여전히 싸움을 이어가고 있지만, 국민 여러분의 참여와 협조, 의료진들의 헌신과 희생에 힘입어 우리는 숱한 위기를 극복해내고 여기까지 왔습니다. 

 

세계적으로도 우리의 대응역량이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민 여러분 모두가 큰 자부심을 갖고 끝까지 싸워내, 반드시 이 역병으로부터 소중한 일상을 회복해내는 한 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출처: 국무조정실 국무총리비서실 보도자료

 

​국무조정실 국무총리비서실 문턱없는 D브리핑

https://www.opm.go.kr/opm/news/D-briefing.do

 

국무조정실 국무총리비서실 | 알림·소식 | 문턱없는 D브리핑

 

www.opm.go.kr

문턱없는 d브리핑 카카오톡 채널

http://pf.kakao.com/_xiMbxeK

 

문턱없는 d브리핑

문턱없는 d브리핑은 다양하고 폭넓은 소통을 위한 국민과의 연결고리로 총리실의 뉴미디어 소통플랫폼입니다.

pf.kakao.com

#문턱없는d브리핑 #d브리핑 #d_브리핑
#인플루언서 #유튜브 #페이스북 #블로그
#정부정책 #정부정책자료 #총리실TV
#국무조정실 #국무총리비서실

반응형

댓글